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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애널리틱스

등록자관리자

등록일2015-10-03

조회수8,340

제목

향상된 전자상거래 추척(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본사의 설명은 어려우니 아래의 포스트를 참조하시여 개념을 잡는 것이 좋습니다.   

 

가. 구글애널리틱스 전자상거래 분석 #1: 개념 이해하기  

나. 구글애널리틱스 전자상거래 분석 #2: 추적코드 적용

다. 구글 애널리틱스 전자상거래 설정

 



1. Introduction to Ecommerce

 

방문자의 구매 품목과 이유에 대해 알아보세요.

전자상거래 보고서는 거래 및 구매 데이터는 물론이고 귀하의 웹로그 분석 계정에 있는 다른 데이터와 연계된 결과도 보여주어 수익 증대에 도움이 되는 요인을 쉽게 찾을 수 있게 해줍니다.

아래의 보고서를 통해 거래를 각기 다른 관점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 제품 실적: 구매한 제품과 수량, 그리고 판매 수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매출 실적: 일별 수익과 각 날짜의 전체 대비 수익 비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거래수: 수익, 세금, 배송비, 제품 수량 등 개별 거래와 관련된 데이터를 보여줍니다.

전자상거래 보고서에 데이터가 표시되지 않습니까?
전자상거래 데이터 수집 설정하기

 

     가. 보고서에 전자상거래 사용 설정

데이터를 보려는 속성 보기에서 전자상거래 보고서를 사용하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1. Google 애널리틱스 계정에 로그인합니다.

2. 원하는 계정, 속성 및 속성 보기로 이동합니다.

3. 속성 보기 항목에서 전자상거래 설정을 선택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_전자상거래_1

4. 전자상거래 사용 설정의 토글 스위치를 클릭하여 설정으로 바꿉니다.

구글애널리틱스_전자상거래_2

5. 선택사항: 관련 상품 사용의 토글 스위치를 클릭하여 설정으로 바꿉니다.

6. 다음 단계를 클릭합니다.

7. 제출을 클릭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_전자상거래_3

 

 

    

    나. 추적설정

         1) Google 태그 관리자를 이용하여 추적 설정

추적을 관리하기 위해 Google 태그 관리자를 사용한다면 전자상거래 추적 태그 설정 가이드를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2) 추적 설정(웹)

아직 기본 페이지 추적을 추가하지 않았다면 이것부터 추가합니다.

타사 장바구니를 사용하거나 개별 도메인 간에 거래를 추적한다면 교차 도메인 추적을 설정해야 합니다. 자신의 전자상거래 사이트와 동일한 도메인에 쇼핑카트 소프트웨어가 있으면 교차 도메인 추적을 구현할 필요가 없습니다.

웹사이트에서 전자상거래 데이터를 수집하려면 Google 애널리틱스에 거래 및 상품 데이터를 보내는 자바스크립트를 사이트에 추가해야 합니다. Google Developers에 있는 Google 애널리틱스 전자상거래 추적 도움말 문서를 참조하세요. 향상된 전자상거래를 사용하고 있다면 향상된 전자상거래 도움말 문서를 참조하세요.  

 

페이지마다 삽입되는 기본 GA 코드에 아래 한 줄을 추가해서 ecommerce.js 자바스크립트 파일을 호출해주세요. 구매완료 페이지(또는 주문서 작성페이지)에만 추가하시면 됩니다.

E-commerce 추적은 쇼핑사이트의 매출증가와 최적화에 직접적인 통찰을 제공하는 파워풀한 기능입니다.  

E-commerce 전자상거래 추적 설정은 구글 애널리틱스 코드 중에서도 고난이도에 속하는 것으로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이 어느 정도 있어야 이해할 수 있으며, 웹사이트 솔루션에 따라 실제적인 적용 방법((data value 를 서버단 코드값으로 치환하는 것))이 달라지므로 쇼핑몰 관리자와 같이 진행하세요. 

 

ga('require', 'ecommerce');

ga('ecommerce:addTransaction', {
  'id': '1234', // 시스템에서 생성된 주문번호. 필수.
  'affiliation': 'store.co.kr', // 제휴사이름. 선택사항.
  'revenue': '127000', // 구매총액. 필수.
  'shipping': '5000', // 배송비. 선택사항.
  'tax': '2000' // 세금. 선택사항.
});

ga('ecommerce:addItem', {
  'id': '1234', //시스템에서 생성된 주문번호. 필수.
  'name': '남성용 긴팔셔츠 흰색 XL', // 제품명. 필수.
  'sku': 'XXX56789', // SKU 또는 제품고유번호. 선택사항.
  'category': '남성의류', // 제품 분류.
  'price': '30000', // 제품 단가.
  'quantity': '1' // 제품 수량.
});

ga('ecommerce:send');


     ID*: 각 주문별 고유번호. 필수항목. (보통 시스템에서 자동생성됩니다).
    Affiliation: 제휴사이름 (제휴마케팅을 하지 않는 경우, 본인이 원하는 다른 값을 넣어도 됩니다. 쿠폰이름을 넣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
    Revenue*: 구매총액. 필수항목. (배송비 및 세금, 기타 모든 비용을 포함한 값이여야 합니다.)
    Shipping: 배송비.
    Tax: 세금.


    ID*: 주문번호. 필수항목. (위에서 사용된 것과 동일한 값입니다.)
    Name*: 제품명. 필수항목.
    SKU: 제품별 고유번호.
    Category: 제품 분류 (카테고리별 분석을 위한 항목입니다. 품목당 하나씩만 전송하실 수 있습니다.)
    Price: 제품 단가.
    Quantity: 구매한 제품 수량. 

 

아래의 초록색 부분은 저희 쇼핑몰에 해당하는 내용이므로 각자의 쇼핑몰에 맞게 setting하셔야 합니다. .
주문서 작성 페이지(http://www.i-help.kr/designer/page_designer.php?design_file=sell_form.php)를 소스보기하면 아래와 같은 소스가 보입니다.

<input type='hidden' name='CST_PLATFORM' value='test' /> <!-- 테스트, 서비스 구분 --> <input type='hidden' name='CST_MID' value='sitecook' /> <!-- 상점아이디 --> <input type='hidden' name='LGD_MID' value='tsitecook' /> <!-- 상점아이디 --> <input type='hidden' name='LGD_OID' value='144386604092d9c5c4a4297d1b84457bf4ed75d3a633' /> <!-- 주문번호(상점정의 유니크한 주문번호를 입력하세요) //--> <input type='hidden' name='LGD_BUYER' value='관리자' /> <!-- 구매자명 //--> <input type='hidden' name='LGD_PRODUCTINFO' value='무림 HP 8100 8000 (안료)벌크잉크(파랑)' /> <!-- 상품명 //--> <input type='hidden' name='LGD_AMOUNT' value='' /> <!-- 결제금액(',' 를 제외한 결제금액을 입력하세요) //--> <input type='hidden' name='LGD_BUYEREMAIL' value='kimsangheu@naver.com' /> <!-- 구매자 이메일 //--> <input type='hidden' name='LGD_CUSTOM_SKIN' value='blue' /> <!-- 결제창 SKIN --> <input type='hidden' name='LGD_CUSTOM_PROCESSTYPE' value='TWOTR' /> <!-- 트랜잭션 처리방식 --> <input type='hidden' name='LGD_TIMESTAMP' value='20151003181007' /> <!-- 타임스탬프 --> <input type='hidden' name='LGD_HASHDATA' value='' /> <!-- MD5 해쉬암호값 --> <input type='hidden' name='LGD_PAYKEY' value='' /> <!-- LG텔레콤 PAYKEY(인증후 자동셋팅)--> <input type='hidden' name='LGD_VERSION' value='PHP_XPay_1.0' /> <!-- 버전정보 (삭제하지 마세요) --> <input type='hidden' name='LGD_BUYERIP' value='121.165.222.37' /> <!-- 구매자IP //--> <input type='hidden' name='LGD_BUYERID' value='cook_kimsangheu' /> <!-- 구매자 아이디 //--> <input type='hidden' name='LGD_CUSTOM_USABLEPAY' value='SC0010' /> <!-- 결제수단 --> <!-- 가상계좌(무통장) 결제연동을 하시는 경우 할당/입금 결과를 통보받기 위해 반드시 LGD_CASNOTEURL 정보를 LG 텔레콤에 전송해야 합니다 . --> <input type='hidden' name='LGD_CASNOTEURL' value='http://www.i-help.kr/shop/pay_gateway/uplus/PG_noteurl_process.php' /> <!-- 가상계좌 NOTEURL --> <input type='hidden' name='LGD_ESCROW_USEYN' value='' />

 

소스보기를 통해 획득한 값을 입력하여 완성한 추적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script>

 

ga('require', 'ecommerce');

ga('ecommerce:addTransaction', {
  'id': 'LGD_OID', // 시스템에서 생성된 주문번호. 필수.
  'affiliation': 'LGD_MID', // 제휴사이름. 선택사항.
  'revenue': 'LGD_AMOUNT', // 구매총액. 필수.
  'shipping': 'sell_delivery_cost', // 배송비. 선택사항.
  'tax': 'sell_tax' // 세금. 선택사항.
});

ga('ecommerce:addItem', {
  'id': 'LGD_OID', //시스템에서 생성된 주문번호. 필수.
  'name': 'LGD_PRODUCTINFO', // 제품명. 필수.
  'sku': 'XXX56789', // SKU 또는 제품고유번호. 선택사항.
  'category': 'category_serial', // 제품 분류.
  'price': 'goods_cost_prime', // 제품 단가.
  'quantity': 'LGD_AMOUNT' // 제품 수량.
});

ga('ecommerce:send');

 

</script>

 

이렇게 하여 전자상거래 추적코드를 완료하였습니다.  

 

추적코드를 주문내역 페이지에 헤더&메타&JS에 입력해 주어야 하고 주문완료페이지(제3자지불 중계기관 이용시, 콜백(트랜젝션이 성공적으로 완료시 방문자가 해당 사이트로 재방문한 페이지)페이지에 해당하는 것이 주문완료페이지입니다. 저희 쇼핑몰의 경우, 제3자 지불중개기관인 LGU+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LG***와 같은 변수가 많습니다. 참고로 홈페이지요리사의 경우 주문완료페이지는 일반 웹페이지와 모바일하여 2개입니다.)에서에도 넣어주어야 합니다.

 

 

         3) 추적 설정(앱)

모바일 앱에서 전자상거래 데이터를 수집하려면 Google 애널리틱스 SDK 중 하나를 사용하세요.

인터넷에 연결된 기기에서(예: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이 아닌 판매 시점 식별 기기) 전자상거래 데이터를 수집하려면 측정 프로토콜 개발자 가이드에서 전자상거래 추적 또는 향상된 전자상거래 추적에 대한 자료를 참조하세요.


 

2. Get perspective on your Ecommerce reports



실제 적용할 수 있는 분석 정보를 더 빨리 얻을 수 있도록 배경 정보를 이용하세요.

거래를 완료할 때까지 고객이 거치는 단계를 확인하세요. 각 단계를 전자상거래 데이터 분석을 위한 배경 정보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귀하의 사이트를 찾는 방법과 각 단계에서 고객이 얻는 경험을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전환: 귀하의 사이트로 트래픽을 유도한 소스와 마케팅 캠페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디에서 가장 많은 수익이 발생했는지를 알면 해당 채널, 소스, 캠페인 또는 메시지를 더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강력추천! 어떤 보고서에서든 데이터 표 위에 있는 두 번째 측정기준 드롭다운에서 트래픽 소스 또는 맞춤 변수를 추가하세요.

참여도: 귀하의 트래픽과 콘텐츠의 상호작용 방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여(예: 미디어 재생, 뉴스레터 가입)에서 바로 수익이 발생하지는 않지만, 참여를 통해 고객과의 관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강력추천! 대부분의 참여 활동은 목표를 통해 가장 잘 측정됩니다. 목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팁: 거래 경로에 대해 목표 유입경로를 설정하면 도움이 됩니다.

 

 

3. Find how long it takes before people buy

사용자의 구매까지 소요된 시간을 확인하세요.

사용자의 구매까지 소요된 일수를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다채널 유입경로 > 소요 시간으로 이동합니다.
  2. 보고서의 좌측 상단에 있는 전환 선택 도구를 이용해 전자상거래를 선택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_전자상거래_다채널 유입경로_소요시간

     

    

     

     

    

 

막대 그래프에 0, 1, 2, 3, 4, 5, 6, 7, 8, 9, 10, 11, 12일 또는 그 이상이 경과한 전환 경로에서 발생한 전환수가 표시됩니다.  

 

사용자가 구매할 때까지 통과한 방문과 세션의 횟수를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다채널 유입경로 > 경로 길이로 이동합니다.
  2. 보고서의 좌측 상단에 있는 전환 선택 도구를 이용해 전자상거래를 선택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_전자상거래_다채널 유입경로_경로길이

 

4. Find how long it takes before people buy

 

기술환경에 따라 수익이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실적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모든 요소가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예를 들어 결제 버튼이 특정 브라우저에서 작동하지 않으면 해당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고객은 구매를 완료할 수 없습니다.

귀하의 기술환경을 항상 파악하고 있으면 비즈니스의 전반적인 건전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강력추천!

  • 웹 프로필의 잠재고객 섹션에서 기술환경 보고서를 통해 브라우저 및 운영체제 보고서를 확인하세요. 앱 프로필의 경우 사용자 섹션에서 기기 및 네트워크에 대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콘텐츠 섹션에서 사이트 속도 보고서를 통해 로드 시간을 확인하세요. 사이트 검색에서는 사용자가 검색하는 내용을 확인하고 중요한 페이지의 탐색 방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 전환 섹션에서는 목표 흐름 보고서를 통해 사용자가 예상치 못한 위치에서 유입경로를 떠났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기술적 문제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여러 기기, 브라우저 및 운영체제에서 실적이 일정하게 유지되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실적의 급격한 변동은 어떤 환경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정기 점검에서 측정항목을 번갈아서 넣고 빼면서 현재의 우선순위와 필요에 맞게 데이터를 확인하세요.

 

 

5. Anaylitics Academe


 

이번 강의에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유입경로 및 전환 도달경로 분석
  • 전환추적 설정 방법
  • 목표 추적과 전자상거래 추적의 차이

자세히 알아보기: 웹로그 분석 아카데미 .. 4단원: 실행 가능한 데이터 수집하기 .. 전환 보고서
웹로그 분석 아카데미는 디지털 웹로그 분석 및 Google 웹로그 분석에 대한 Google의 온라인 학습 프로그램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analyticsacademy.withgoogle.com을 참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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