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잉크 복합기, 무한잉크 프린터, 칼라(컬러) 디지털 복사기 임대 및 판매 전문
Self 검색엔진최적화 추구

인바운드마케팅 보기

HOME > 인바운드마케팅 > 보기

분류1

구글애널리틱스

등록자관리자

등록일2014-05-14

조회수15,444

제목

구글애널리틱스Tip : 사이트검색 1 #구글애널리틱스 #사이트검색

대형매장에서 물건을 찾는 고객이 겪고 있는 해프닝을 설명한 동영상인데요.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똑 같은 현상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키워드는 사이트 검색(Site Search)입니다 .

 


쇼핑몰 사이트라면 아래와 같은 검색창 모두 있으실텐데요.

 


사이트 또는 앱에서 검색창을 설치하고 사람들의 검색창 사용 방법을 분석하면 사용자(방문자)의 의도, 행동패턴에 대해 중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이것을 구매유도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웹분석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검색창은 사용자가 검색할 때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자신만의 언어로 알려 주기 때문에 정보의 금맥과 같습니다.
 
. 구글애널리틱스 내에서 사이트검색을 하는 방법.
1.  사이트 검색을 설치 및 설정하기
①    
구글애널리틱스Tip_사이트검색_검색엔진최적화_SEO_1    

 

 

 


[관리] -> [설정보기]
②    
구글애널리틱스Tip_사이트검색_검색엔진최적화_SEO_2
    [사이트 검색 설정]을 [설정]으로 전환
③    
구글애널리틱스Tip_사이트검색_검색엔진최적화_SEO_3

    검색어 매개변수 입력란에 'term, search, query'와 같은 내부 검색어 매개변수를 지정하는 단어 또는 구문을 입력합니다.  단어가 아닌 's' 또는 'q'와 같은 문자로 지정할 수도 있으며, 최대 5개의 매개변수를 쉼표로 분리하여 입력합니다. 검색어 매개변수를 지정하는 방법은 사이트 검색 및 검색어 매개변수  

지정을 참조하세요.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사이트를 검색할 때 검색어가 URL에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Google에서 마운틴 뷰를 검색하면 다음과 같이 검색어 앞에 q=(Google의 검색어 매개변수)가 추가됩니다.  http://www.google.com?hl=en&q=mountain+view...  사이트에서 카테고리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동일한 원칙이 적용됩니다. 또한 웹마스터에게 문의하여 사이트의 검색어 매개변수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저희 쇼핑몰의 검색창을 통해 3380을 검색을 해보니 
http://www.i-help.kr/insiter.php?design_file=goods_search_list.php &search_method=or&search_item=A  &shop_search_str=3380&x=0&y=0&x=1&y=1
와 같이 나와 저는 검색어 매개변수로 "shop_search_str, search_method, search_item"를 입력하였으며
shop_search_str이 맞습니다.
④    
구글애널리틱스Tip_사이트검색_검색엔진최적화_SEO_4

    카테고리 사용 여부를 선택하면 드롭다운 메뉴에서 특정 카테고리로 사이트 검색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아니요를 선택하면 설정이 완료되며 변경사항 저장을 클릭합니다. 예를 선택한 경우 다음 단계를 수행합니다.

2.    전환율이 높은 검색어를 확인하세요.  사용자가 귀하의 사이트 또는 앱에서 무엇을 검색하는지 알 수 있으면 유료 검색에서 구매할 새 키워드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기존 키워드의 오타나 유사 형태도 가능).  또는 자연 검색에서 이들 검색어가 사용될 때 사이트가 높은 순위에 나타나도록 사이트 콘텐츠를 새롭게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①    먼저 검색 세션과 비검색 세션의 전체 전환율을 비교합니다.
      사이트 검색 > 활용 정보로 이동합니다. 목표 세트 탭 중 하나를 클릭하거나 전자상거래 탭(온라인 판매자인 경우)을 클릭합니다. '사이트 검색이 발생하지 않은 방문'과 '사이트 검색이 발생한 방문'의 목표 전환율을 비교합니다.  온라인 판매자는 전자상거래 탭에서 두 세그먼트의 전자상거래 전환율을 비교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Tip_사이트검색_검색엔진최적화_SEO_5    
②    잠재수익이 가장 많은 검색어를 찾습니다.
      사이트 검색 > 검색어로 이동합니다. 목표 세트 탭 중 하나를 클릭하거나 전자상거래 탭(온라인 판매자인 경우)을 클릭합니다. 목표 전환율 항목 중 하나 또는 전자상거래 탭에서 전자상거래 전환율 항목을 클릭하여 내림차순으로 데이터를 정렬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Tip_사이트검색_검색엔진최적화_SEO_6   

3.    사용자가 검색을 시작한 위치와 찾은 정보를 확인하세요.  사용자의 검색 위치를 알면 사용자의 사이트 이용 방식을 더 자세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홈페이지에서 검색하고 있습니까?  또는 사용자가 검색 전에 사이트에서 세부 정보를 찾습니까?  사용자가 제품 페이지나 카테고리 페이지에서 검색합니까?  이는 사이트 탐색이 명확하지 않다는 뜻일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검색을 연속해서 합니까?  페이지 구분 없이 사용자가 가장 많이 검색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①    사이트 검색 > 페이지로 이동하고 방문자가 검색을 시작한 페이지를 찾습니다. 표에서 페이지 하나를 클릭한 다음 페이지에서 사용된 검색 구문을 확인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Tip_사이트검색_검색엔진최적화_SEO_7
②    해당 페이지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에서 검색한 검색어가 나옴. 아래의 경우에는 A임
구글애널리틱스Tip_사이트검색_검색엔진최적화_SEO_8    
③    표에서 검색 구문 하나를 클릭한 다음 그 결과로 나오는 도착 페이지를 확인합니다.

4.    이것을 설치하고 나면 아래와 같은 자료가 제공됩니다. 정말 유용한 자료(금맥)입니다.

       방문 1: 30초 간격으로 카메라 및 검은색 카메라를 검색했으며 검은색 카메라를 검색하고 60초 후 사이트를 이탈        
                  검색 페이지(검색어: 카메라) >:        
                  결과 페이지 >        
                  결과 페이지뷰 보기 >
                  결과 페이지뷰 보기 >
                  검색 페이지(검색어: 검은색 카메라) >
                  검색결과 페이지 >
                  결과 페이지뷰 보기 >
                  결과 페이지뷰 보기 >
                  결과 페이지뷰 보기 >
                 사이트 이탈     

       방문 2: 컴퓨터를 검색하고 15초 후 사이트 이탈         검색 페이지(검색어: 컴퓨터) >         결과 페이지 >         사이트 이탈    

       방문 3:         검색하지 않음 

위와 같은 3회의 방문을 통해 다음과 같이 측정항목이 산출됩니다.     
전체 방문수 중 내부 검색을 사용한 비율 = 사이트 검색을 사용한 2명의 방문자(방문 1 및 방문 2) / 3명의 총 방문자 = 66.7%    
검색을 통한 방문수 = 2(방문 1 및 방문 2)    
총 순 검색수 = 3(카메라, 검은색 카메라, 컴퓨터)    
검색당 결과 페이지뷰 수 = (2 + 3) / 3 = 1.67     검색 후 이탈수 = 1(방문 2)    
검색 후 이탈률 = 1(방문 2) / 2(방문 1 및 방문 2) = 50%    
재검색 횟수 = 1(방문 1 - 검은색 카메라)     재검색율 = 1(방문 1 - 검은색 카메라) / 3 = 33.3%    
검색 후 시간 = (30초 + 60초 + 15초) / (1 + 1)[방문 1 및 방문 2] = 52.5초    
검색 심도 = (2[카메라] + 3[검은색 카메라] + 0[컴퓨터]) / (1[방문 1] + 1[방문 2]) = 2.5

 

 

Ileane Smith 의 아래의 동영상 How To Set Up Site Search In Google Analytics 도 영문자막으로 설정해 놓고 다시 한번 참조하세요. 매개변수에 관해 아주 자세히 설명해주셔서 좋습니다.   

 

 

나. 구글웹마스터(https://www.google.com/webmasters/) 와 구글애널틱스를 이용하여 사이트검색을 하는 방법

 

먼저, 웹마스터도구에서 [기타리소스] -> [맞춤검색]한 후 검색할 사이트를 입력해주고 [만들기]를 눌러 맞춤검색을 생성해줍니다.  

사이트검색_구글애널리틱스_구글웹마스터_검색엔진최적화_12

 

사이트검색_구글애널리틱스_구글웹마스터_검색엔진최적화_11

사이트검색_구글애널리틱스_구글웹마스터_검색엔진최적화_13

 

사이트에 추가하기 옆 [코드가져오기] 를 눌러줍니다.

사이트검색_구글애널리틱스_구글웹마스터_검색엔진최적화_14

 

 

 



사이트검색_구글애널리틱스_구글웹마스터_검색엔진최적화_15

 



사이트검색_구글애널리틱스_구글웹마스터_검색엔진최적화_16

 

 

설정이 끝나면 [저장 및 코드생성]을 해주게 되면 아래와 같은 코드가 생성되는데 이것을 사이트의 <body> 섹션의 <div> 요소에 붙여넣어줍니다. 

<script>
  (function() {
    var cx = '012989050991908874853:bda3wtsywxi';
    var gcse = document.createElement('script');
    gcse.type = 'text/javascript';
    gcse.async = true;
    gcse.src = (document.location.protocol == 'https:' ? 'https:' : 'http:') +
        '//www.google.com/cse/cse.js?cx=' + cx;
    var s = document.getElementsByTagName('script')[0];
    s.parentNode.insertBefore(gcse, s);
  })();
</script>
<gcse:searchbox-only></gcse:searchbox-only>

 

통계 및 로그에서 가운데 Google Analystics 을 눌러 자신이 가지고 있는 구글애널리틱스 프로필(계정)에 연결해 주고 다음날이 되면 통계(stats)를 볼 수 있습니다.

 

사이트검색_구글애널리틱스_구글웹마스터_검색엔진최적화_17

 

 

사이트검색_구글애널리틱스_구글웹마스터_검색엔진최적화_19

 검색어 매개변수를 잘 선택해 주어야 통계를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의 사이트 페이지에서 소스보기를 하시여 상기 매개변수중(shop_search_str, search_mothod, search_item) 어느 것을 사용하는지 확인하세요. 저는 쇼핑몰이고 게시판이니 당연히 문자열(str)을 사용하는 shop_search_str려니 하고 선택했는데 통계가 안보여 확인해 보니, search_item을 매개변수로 사용하더라고요. 그래서 바르게 적용해 주었더니 아래와 같이 통계(stats)가 잘 보이게 되었습니다. 

 

사이트검색_구글애널리틱스_구글웹마스터_검색엔진최적화_20

 



구글애널리틱스에서 검색창에 "사이트 검색"하시면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검색_구글애널리틱스_구글웹마스터_검색엔진최적화_18

 



 

Google+ Google+


 

** 추천 임대 상품 **




첨부파일 다운로드:
 
번호 제목 등록자 등록일 조회수
297 검색엔진최적화 [강추]코니카미놀타 동영상 모음

관리자

2016.04.13 77,937
296 블로그마케팅 아이사랑 카드(아이행복 카드) 단말기 프로그램 재설치 동영상(Windows8 용)

관리자

2015.06.27 122,335
295 인바운드마케팅 PC 프린터 복사기 원격지원

관리자

2013.06.08 144,130
294 인바운드마케팅 HP OfficeJet 7612 와이드 포맷 e-복합기 무한잉크 개조 방법

관리자

2017.12.16 3,985
293 검색엔진최적화 리모트 UI를 사용하여 캐논 복사기(복합기) 스캔 (폴더) 쉽게 잡기(쉽게하기)

관리자

2017.11.06 5,539
292 인바운드마케팅 HP officejet Pro 8610, 8600, 8100 용지걸림

관리자

2017.08.28 12,803
291 인바운드마케팅 HP 팩스 오류 코드 및 해결 방법 정리(일반적인 송수신 에러 포함)

관리자

2017.06.01 12,257
290 검색엔진최적화 캐논 ir3300 ir2800 ir2200 토너 보급방법(교체방법) 동영상

관리자

2017.05.18 5,653
289 검색엔진최적화 코니카 미놀타 Bizhub 토너 카트리지 교체 방법(이미지)

관리자

2017.05.07 6,065
288 인바운드마케팅 HP photosmart B210 정렬 실패, 강제 정렬

관리자

2017.04.21 8,342
287 검색엔진최적화 캐논 칼라 복사기 IR ADV C3325 시험인쇄 Type = 10 관련 설명 및 출력 동영상

관리자

2017.04.14 8,311
286 인바운드마케팅 X451, X476, X551, X576[듀플렉서(Duplex) 다시 설치] 에러

관리자

2017.04.11 9,972
285 검색엔진최적화 신도 D410 ADF 관련문제 : 용지 한쪽에 검은줄이 감

관리자

2017.03.28 10,947
284 검색엔진최적화 신도리코 D410 (컬러, 흑백, 복사, 인쇄 팩스, 스캔) 카운트(사용매수) 확인 방법

관리자

2017.03.03 15,345
283 검색엔진최적화 원격 인쇄(1. Chrome 클라우드 프린터, 2. HP e-print, 3.Canon PRINT Business)

관리자

2017.03.02 14,120
282 검색엔진최적화 IR ADV C3320 3325 3330 소모품(토너, 폐토너통 등) 상황 및 기타 정보 확인, 폐토너통 교환하는 방법

관리자

2017.02.07 18,105
281 검색엔진최적화 형광펜으로 표시한 부분이 복사가 안 된다는 경우, 해결방법

관리자

2017.01.21 20,742
280 인바운드마케팅 HP 6700 프린터 신형 무한공급기 설치방법

관리자

2017.01.13 21,135
279 인바운드마케팅 캐논 맥시파이 에러코드

관리자

2016.12.29 23,566
278 인바운드마케팅 캐논 맥시파이 헤드세척 방법

관리자

2016.12.29 22,156
회사명: 사트커뮤니케이션 / 사업자등록번호: 215-13-77533 / 대표: 김상희
서울특별시 송파구 양산로7길 17-1, 1층,지하1층(거여동)
Tel : 02-404-2463 Fax : 02-404-2461
개인정보관리착임자 : 김상희 / Email : kimsangheu@naver.com
통신판매번호 : 2011-서울송파-1087  Copyright (c) 2012 SATcommunication